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 5가지

by MINMINZ 2023. 8. 13.
반응형
얼마 전에 입추였어요.
입추는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하지만 태풍이 지나고나서 폭염이 계속 되고 있네요.
오늘은 심지어 폭염주의보가 떴어요.
여전히 에어컨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같이 더운 날 태풍 지나고 폭염주의보가 오늘자로 다시 떴죠? 이럴 때 에어컨 안킬 수도 없고 전기세 걱정도 많고 다들 고민이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조금이나마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되실만한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꿀팁 5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삼성전자 에어컨 전기요금 폭탄 피할 꿀팁

    11일에 삼성전자에서 뉴스룸을 통해 에어컨 전기 요금 폭탄을 피하는 전기세 절약 꿀팁을 공개했습니다. 

    보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가 좀 더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삼성전자 개발자들이 발표한 요금도 절약하고 쾌적한 온도로 유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90분 이상 외출한다면 에어컨을 끄고, 
    90분 이하로 집을 비우면 그대로 켜 두라.

    삼성전자 제공



    30분간 외출하고 에어컨을 다시 켠다면, 연속 운전보다 전력 소비량이 5% 증가합니다. 

    60분간 외출 후 에어컨을 다시 켠다면, 전력 소비량이 2% 증가합니다. 

    외출 시간이 90분을 넘으면 차라리 에어컨을 끄고 다시 켜는 편이 났습니다.

     

    이 것은 에어컨이 인버터 방식으로 출시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버터방식이란. 에어컨이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작동을 최소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짧은 시간 안에 에어컨을 껐다가 켜면 높아진 실내 온도를 다시 낮춰야 하므로 연속운전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 꿀팁 5가지

    삼성전자에서 뉴스룸에서 말한 꿀팁 외에 에어컨 전기세 절약이나 사용에 필요한 꿀팁 5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저도 글 작성하면서 알아보니, 그동안 몰랐던 내용들이 많아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알아가시고 에어컨 전기세 절약해 보아요! 

     

    1. 필요한 공간만 개방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

    공간 면적이 넓을수록 에어컨이 냉방을 해야 할 부피가 커지므로 필요한 공간만 개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설치 면적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을 비교해 보면,

    81㎡의 에너지 소비량은 185%, 66㎡은 153%, 45㎡은 100%로 나타났습니다. 

     

    2. 기름기 많은 요리를 할 때 에어컨을 틀지 말고, 필터청소를 한다.

    기름이 많은 요리를 하면 오일미스트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가 일부 오일미스트를 제거할 수는 있으나, 열 교환기나 필터에 흡착되어 필터 막힘에 따른 에어컨 성능 저하시키며, 불쾌한 냄새 발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냉방효과 좋은 에어컨 사용을 위해서는 평상시 요리를 할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그리고, 필터에 먼지가 많이 있으면 순환이 되지 않아서 바람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이는 전기세 폭탄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최소 2주에 한 번씩 청소를 권고합니다.

     

     

     

    뉴스룸 제공

     

     

     

     

    3. 에어컨 첫 가동 시 창문을 열어둔다.

    에어컨 작동하자마자 창문을 보통 다 닫아놓으십니다. 하지만, 에어컨 원리가 실내 공기를 흡입하여 차갑게 만들어 내뿜기 때문에 실내온도가 높으면 그만큼 효율이 낮아지고 차갑게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틀었을 때는 

    처음엔 창문을 열어 두어 실내의 더운 공기를 밀어내 냉방 효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시작 온도는 낮게 하고, 나중에 온도를 올린다.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해야 실외기 작동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처음 희망온도는 낮게 하고 그 온도에 빠르게 도달한 후에 온도를 조금 높이거나 풍향을 약하게 설정하는 방법으로 내부 온도를 유지시키십시오.

     

    5. 선풍기를 함께 돌린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함께 돌리면 공기순환이 빨라지기 때문에 금방 시원해집니다. 에어컨 날개는 위를 향하게 하고, 선풍기는 아래쪽에서 틀면 더욱 빠르게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참고로 전기세를 아끼신다고 제습모드로 해두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정보인데요. 제습이나 냉방이나 실외기가 똑같이 작동하기 때문에 전력 사용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아까 온도를 낮출 때 실외기가 작동한다고 했는데요. 차라리 냉방모드로 작동시켜 빠르게 실내온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기코드를 뽑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 에어컨 전기세 절약, 전기세 폭탄을 막는  꿀팁을 알려드렸습니다. 꼭 지키시고 모두 건강한 여름 보냅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